여호수아  구약성경이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인솔하고 요단 강을 건너가서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고(1-12) 하나님께서 주신 영토를 각 지파 백성들에게 분배함으로써(13-24)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셨던 내용들을 성취해 가는 일련의 과정을 기록한 책이다. 따라서 본서는 오늘날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고 확장시켜 나가야 할 사명을 부여받은 우리 성도들에게 하나의 좋은 모델을 제시해 준다 할 수 있다.

제목: 본서의 명칭여호수아는 중심 인물인 여호수아의 이름에서 유래한다. 히브리 성경 역시 본서를예호슈아로 명명하며, 헬라어 역본인 70인역(LXX)여호수아의 헬라식 명칭인이에수스로 표기한다.

저자: 본서에는 여호수아가 저자임을 밝히는 구절이 많이 나타난다(5:1,6, 15:4). 특히 수24:26여호수아가... 기록하고'란 표현은 여호수아가 본서 저자임을 부인할 수 없는 구절이다. 또 본서의 가나안 정복 전쟁 기사들이나 필치들은 가나안 정복 전쟁을 친히 주도한 여호수아가 아니면 흉내낼 수 없을 만큼 치밀하고 생생하여 여호수아 저작설을 더욱 분명하게 한다. 다만 여호수아의 사망 기사(24:29-31)나 여호수아 사후에 발생한 갈렙의 헤브론 정복 기사(15:13-14), 옷니엘의 드빌 정복 사건(15:15-19), 단 지파의 레센 정복 사건(19:17) 등은 아론의 아들인 대제사장 엘르아살이나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 등에 의해 가필되었을 것이다.

기록 시기와 장소: 가나안 정복 전쟁 기사가 생생하고 구체적이며, 영토 분배에 나타나는 팔레스타인의 여러 도시들이 옛 이름으로 소개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가나안 정복 전쟁이 끝난 직후에 본서가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(출애굽을 B.C.1446년경으로 볼 경우 대략 1405년경). 하지만 후대에 가필된 기사들은 사사 시대 초기나 적어도 여호수아 사후 1세기 이내에 기록된 것으로 여겨진다.

여호수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: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가나안 족속들을 모조리 진멸하도록 명령하셨다. ‘성전'으로 불리는 가나안 정복 전쟁은 너무 잔인한 정복 전쟁으로 하나님의 사랑의 성품과 배치된다는 주장들도 있다. 하지만 하나님은 이 전쟁을 통해 죄를 철저하게 진멸하기를 원하시는 당신의 의지를 분명하게 확인시켜 주셨다. 뿐만 아니라 이런 거룩한 전쟁은 오늘날 성도들이 죄악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떤 자세로 죄와 싸워야 할 지 그 기준을 분명하게 제시해 준다 하겠다.

배경과 무대: 광야 생활의 마지막 체류지 모압 평원, 요단 강, 길갈, 정복 전쟁의 첫 전투지인 가나안 중부의 여리고와 아이 성.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남부와 북부 지방의 여러 도시들. 영토 분배시 이스라엘 백성이 지파별로 할당받은 여러 도시들.

내용 구성: 1-5장 정복 전쟁 준비 / 6-12장 정복 전쟁 / 13-22장 영토 분배와 정착 /
          23-24
장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와 죽음

출처: 생명의 말씀사 「라이프성경사전」


+ Recent posts